• ENG검색 전체메뉴열기

알림공간

녹색기술센터, 기후기술 정보 시각화 경진대회 개최

작성일 : 2022-06-07 조회수 : 163

 녹색기술센터(소장 정병기)는 5월 23일부터 6월 26일까지 5주간 ‘탄소중립을 위한 기후기술 정보 시각화 경진대회’를 AI 경진대회 플랫폼인 데이콘(DACON)을 통해 개최한다고 밝혔다.


 녹색기술센터는 2013년 설립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부출연연구소로, 국가 녹색·기후기술 정책 수립 및 글로벌 기후기술협력 선도를 위한 연구를 수행해 왔다. 특히 국가 녹색·기후기술 정보를 분석하여 매년 기후기술 국가연구개발 조사·분석 보고서와 기후기술 산업통계(국가승인통계)를 생산하고 있으며, 기후기술 분류체계 기반의 정보 플랫폼인 국가기후기술정보시스템(CTis)을 통해 기후기술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경진대회는 지금까지 녹색기술센터가 국가 녹색·기후기술 정보분석 연구를 통해 축적해온 광범위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후기술 정보에 대한 시각화 능력을 겨루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참가자들은 python, R, Tableau 등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다양한 기후기술 정보들을 수집하고 시각화하는 작업을 수행하게 되며, 비전문가라도 기후기술 데이터의 함의를 쉽게 이해하고 유의미한 통찰을 얻을 수 있을 만큼 효과적으로 콘텐츠를 구성하여 제출해야 한다. 


 녹색기술센터는 이번 경진대회가 기후위기 대응 및 탄소중립 달성의 핵심 수단인 기후기술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제고하고, 기후기술 정보분석체계의 활용도를 높이는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본 경진대회는 국민 참여형으로 기후기술 및 정보분석에 관심 있는 누구에게나 열려 있으며, 개인 또는 최대 5인의 팀을 이루어 참가할 수 있다. 총상금 1,000만원 규모로 진행되고, 수상자에게는 최종 콘텐츠와 관련된 도서가 발간될 시 저자로 참여할 기회가, 학술적 성과가 우수한 팀에게는 공동 논문 작성의 기회가 부여된다. 대회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데이콘 홈페이지(https://dacon.io)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관동향 관련문의

담당부서

경영지원부

  • 담당자 여호수아 관리원 연락처 02-3393-3939